본문 바로가기
세상에서 제일 쉬운 영어 문법

영어 능동태/수동태 뽀개기

by 센스영어 2023. 3. 2.
728x90

 

안녕하세요. 센스 영어의 세상에서 제일 쉬운 문법입니다.

이번엔 영어의 두 가지 태(voice)인 능동태(Active voice)와 수동태(Passive voice)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능동태/수동태 란

태(voice)는 시제와 동일하게 동사와 관계된 개념으로 능동태는 문장에서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수행하는 문장 형태이고, 수동태는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당하는 문장 형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능동태는 동사의 행위를 하는 주체가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나 행위 주체가 불분명하거나, 숨기고 싶거나, 행위 주체가 아닌 행위 자체 또는 목적어에 중점을 두고 싶거나, 권위적인 어감을 살리고 싶은 경우나, 소설 등의 학문에서 1인칭 대명사를 주어로 계속 사용하고 싶은 않은 경우에는 능동태 보다 수동태를 사용하게 됩니다. 

 

수동태는 능동태 상태에서의 목적어가 주어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애초에 목적어가 없는 1 형식 문장과 2 형식 문장(자동사가 사용된 문장)은 수동태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2 형식 문장이더라도 감각동사가 사용된 문장을 해석하면 수동적인 느낌이 납니다. 

 

It looks good.(2형식 능동태 문장이나 ~~ 보인다는 수동적인 느낌이 존재)

 

2. 문장 형식 별 수동태 변경 방법

3 형식 문장, 4 형식 문장, 5 형식 문장은 목적어가 있으므로, 수동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동태를 사용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는 목적어만 주어가 되고 술어의 형태를 수동태로 바꾸고 나머지는 그대로 두면 됩니다. 다만, 능동태 형식의 문장에서 주어는 더 이상 주된 문장요소가 되지 못하므로, 계속 문장에서 주어의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기존 주어 앞에 전치사가 붙어 수식어로 사용됩니다.

 

3형식 문장 수동태 예시

We built the machine.
(주어)(술어)(목적어)
The machine were built by us.
     (목적어)       (술어) (수식어)

that 절을 목적어로 사용하는 3 형식 문장의 경우에는, that 절을 모두 주어 자리에 놓게 되면 주어가 너무 길어지게 되어, 가주어 it이나, that 절의 주어를 주절의 주어로 놓고 수동태로 만듭니다. 다만, that 절의 주어를 주절의 주어로 두면 that 절에 남은 문장 요소들은 더 이상 절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주어가 없으므로), to 부정사구로 바뀌게 됩니다.

 

that 절을 목적어로 사용하는 3형식 문장 수동태 예시

 People thought that she is beautiful.
   (주어)  (술어)     (목적어)
   It    is thought that she is beautiful.
(주어)  (술어)           (주격보어)
 She    is thought to be beautiful.
(주어)     (술어)        (주격보어)

문장의 경우 목적어가 두 개가 있기 때문에, 어떤 목적어를 주어로 하느냐에 따라서 문장 형태가 달라집니다. 간접목적어가 주어로 쓰이는 경우에는 직접목적어는 그대로 술어 뒤에 위치하면 되지만, 직접목적어가 주어가 되면 간접목적어는 그대로 술어 뒤에 쓰이지 못하고 앞에 전치사가 붙어 수식어로 사용됩니다. 

 

4형식 문장 수동태 예시

  I       gave      him           a letter.
(주어)(술어)(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He        was given  a letter        by me.
(간접목적어)  (술어)  (집적목적어)(수식어)
      A letter    was given to him   by me.
(직접목적어)    (술어)  (수식어)(수식어)

5형식 문장의 경우 목적어와 목적보어가 있으므로, 목적어를 주어로 바꾸고, 술어는 수동태로 바꾼 다음 목적보어는 기존 자리에 그대로 두면 됩니다. 

 

5형식 문장 수동태 예시

She   made     me       happy.
(주어)(술어)(목적어)(목적보어)
    I     was made  happy     by her.
(주어)    (술어)  (주격보어)(수식어)

지각동사가 사용된 5 형식 문장의 경우 목적격 보어가 동사원형으로 쓰일 수 있는데, 이 경우 수동태 문장이 되면 생략되었던 to가 되살아나게 됩니다.

 

동사원형 사용한 5형식 문장 수동태 예시

I          saw     him    (to) walk in the park
(주어)(술어)(목적어)      (목적보어)
  He   was seen to walk in the park by me
(주어)   (술어)        (주격보어)       (수식어)

상기의 능동태 문장들이 수동태 문장으로 바뀌는 과정들을 종합해 보면, 1 형식 문장과 2 형식 문장은 목적어가 없으므로 수동태 문장으로 변경이 되지 않고, 3 형식 문장, 4 형식 문장, 5 형식 문장은 목적어가 주어로 바뀌면서 목적어가 사라지므로 목적어가 없는 2 형식(또는 1 형식) 문장 형태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2형식 문장에 속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의 문장들이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능동태와 수동태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다음으로는 가정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